조상제사만을 수용할 수 있을까? 그리고 유교적 조상제사에서 과연 종교적 요소만을 따로 떼어 내고 볼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의 해답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서로 간의 가치관 자체가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기독교와 제사의 문제와 관련해 과연
어찌 죽음을 알겠느냐?”고 하였다. 가노 나오키는 공자가 귀신의 존재를 믿지 않았으나 다만 자기의 성의를 다하기 위하여 짐짓 귀신을 가상하여, 이에 대해 갖가지 제사를 했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그렇다면 공자는 조상을 제사 하는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였는가? 논어에 “살아 있
조상제사만을 수용할 수 있을까? 그리고 유교적 조상제사에서 과연 종교적 요소만을 따로 떼어 내고 볼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의 해답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서로 간의 가치관 자체가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기독교와 제사의 문제와 관련해 과연
활발해지며 조상에 대한제사가 사회적 관습으로 정착되어 갔다. 조선시대 예법의 표준은 왕실의 경우 '국조오례의'였고, 민간의 경우에는 '가례'가 일반적인 예법서였다. 이러한 조선시대의 제사문화는 조선 말기까지 유교 문화 속에서 사회전반에 걸쳐서 생활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어왔다.
종교적 물음과 해답의 한 표현이다. 틸리히는 "종교는 문화의 실체이며, 문화는 종교의 형이다"라고 하였다. 이는 문화가 있는 곳에는 이미 그 근저에 종교가 있었다는 것이고, 종교가 있는 곳에는 그 종교에 응당한 문화가 꽃핀다는 것인데 결국은 인간의 원초적인 문제로부터 궁극적인 물음에 대한 대
정책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인도주의적, 규범적 측면에 서 정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문제란 무자녀의 문제, 비합법적으로 태 어난 아동-사생아의 문제 또는 국가보호를 필요로 하는 요보호아동의 문제 등으로 이에 대한 고려는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독교와 여성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 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종교적 활동 뿐 아니라, 많은 사회적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하나님의 계시가 세월이 흐르면서 변질되었고 그래서 최후의 예언자 무함마드에게 코란이 계시되었다고 보고 있다. 서로 간에 조상을 보는 각도가 다를 분이지 실지로는 하나님을 믿는 면에서는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종교를 보는 각도에 따라 서로 우월함을 주장하여 종교적 충돌이 일어
유교적인 이중적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전통 때문에 서구 국가들에 비해 오히려 패쇄적인 부분도 많다.
2002년 통계자료 결과 만 19세 미만 일본 청소년들의 성 경험률이 93%(세계 1위)이지만 국가 5%이내 최 상류층자제 청소년들의 성 경험률(만 19세 미만)은 33%이다. 또한 편의에 의한 동거가 많다